2021. 7. 4. 13:21ㆍ공부한 내용/점프 투 파이썬
1. 클래스
1) 클래스와 객체
*클래스(Class): 똑같은 무엇인가를 계속해서 만들어 낼 수 있는 설계 도면
*객체(Object): 클래스로 만든 피조물
(ex) 과자 틀 - 클래스, 과자 틀을 이용해 만든 과자 - 객체
*클래스로 만든 객체의 특징
-객체마다 고유한 성격을 가짐
-동일한 클래스로 만든 객체들은 서로 전혀 영향을 주지 않음
2) 메서드(Method)
-클래스 안에 구현된 함수
-메서드도 클래스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만 제외하면 일반 함수와 다를 것이 없음(def 키워드 이용해 구현)
*self 매개변수
-일반 함수와는 달리 메서드의 첫 번째 매개변수 self는 특별한 의미를 가짐
-메서드의 첫 번째 매개변수 self에는 헤당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가 자동으로 전달됨
(따라서 따로 전달할 필요 없음)
3) 객체의 객체변수 특징
★클래스로 만든 객체의 객체변수는 다른 객체의 객체변수와 상관없이 독립적인 값을 유지함
(ex) a.first 와 b.first 두 값은 서로에게 영향을 주거나 받지 않고 원래 값을 유지함
4) 생성자(Constructor)
-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서드
-메서드 이름으로 __init__ 사용
-객체에 초기값을 설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생성자를 구현하는 것이 안전함
-객체 생성 시 생성자의 매개변수에 해당하는 값을 전달해야 함
5) 클래스 상속
*상속(Inheritance)
-'물려받다'라는 뜻
-어떤 클래스를 만들 때 다른 클래스의 기능을 물려받을 수 있게 만드는 것
-상속받은 클래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
-문법: class 클래스 이름(상속한 클래스 이름)
6) 클래스 변수
-다른 객체들에 영향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값을 유지하는 객체변수와는 다른 클래스 변수
-클래스 변수는 클래스 안에 변수를 선언하여 생성
-클래스로 만든 객체를 통해서도 클래스 변수 사용 가능
★클래스 변수는 클래스로 만든 모든 객체에 공유된다는 특징이 있음
'공부한 내용 > 점프 투 파이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파이썬] 점프 투 파이썬 - 예외 처리와 내장 함수 (0) | 2023.06.15 |
---|---|
[파이썬] 점프 투 파이썬 - 모듈과 패키지 (0) | 2023.06.15 |
[파이썬] 점프 투 파이썬 - 함수, 파일 입출력 (0) | 2021.07.01 |
[파이썬] 점프 투 파이썬 - 제어문(if문, while문, for문) (0) | 2021.06.30 |
[파이썬] 점프 투 파이썬 - 자료형(딕셔너리, 집합, 불(bool)) (0) | 2021.06.30 |